미시경제학 이론 | 행복하게 홀로서기.

미시경제학 이론이란, 개별적 경제 주체, 예를 들어 가계와 기업의 행동 원리에 따라 다양한 제품을 얼마나 생산하고 개별 경제 주체에 어떻게 배분하는가 라는 차원의 최적 배분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경제학의 기초 분야 즉, 거시적 경제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자원 배분은 파레토 효율적 배분이며, 파레토의 법칙은 완전 경쟁 시장의 가격 결정 메커니즘에 의해 달성됩니다. 그러나 이 가격 메커니즘을 해치는 외부성, 규모의 경제, 공공재, 저보의 불완전성 등의 요인이 이러한 시장 실패를 공공 부문의 정책에 의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경제학은 ‘가격 이론’ 에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공공경제학, 도시 경제학, 환경 경제학, 정보 경제학, 국제 경제학 등 기타 다양한 경제학 분야에서 응용되어지는 경제학 기초 이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기업의 자원 배분 및 해당 기업과 개인 간의 상호 작용에 관한 결정을 내릴 때 재화와 용역 간의 상대적 가격을 수립하고 제한된 자원을 적절히 배분하여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시장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에 토대를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미시 경제학 (Microeconomics) 은 자유 시장경제가 바람직한 자원의 배분을 유도하는 조건을 보여 주고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19세기 말, 영궁의 제본즈, 마샬, 와투라스, 멩거와 같은 경제학자들이 같은 시기에 발견한 ‘한계 효용’과 ‘한계 비용’을 핵심으로 하는 극대 원리를 이용한 소비자 기업분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0세기 전반은 일반 균형론 적 관점에서 완전 경쟁을 분석하는 것이 주류였다고 평 할 수 있으며, 영국의 힉스는 미시 경제학의 인반 균형이론을 바탕으로 경제의 정치화에 큰 공헌을 남겼습니다. 또한, 불완적 시장 경쟁과 독과점 시장 경쟁에 대한 관심도 처음부터 있었지만, 그들을 분석하는 수학적 도구가 없었기 때문에 당시의 시장분석은 정밀한 분석이 어려웠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이후 미시 경제학의 분석 대상은 독과점 기업 상호간의 전략적 상호 의존 관계와 소비자 정보의 불완전 분석으로 옮겨졌습니다. 이러한 미시 경제학의 조용한 변화는 새로운 산업 조직론 등 여러 가지 산업 조직론 등 여러 가지 응용 미시 경제학 분야를 창출하고 오늘날에도 명맥을 이어오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 미시경제학의 정의와 가정법

미시 경제학에서는 개인을 최대한 단일화 하고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이론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에게 이러한 합리성은 개인의 완전하고 전이성 있는 안정적 선호를 전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별 소비자와 기업 등 경제 주체의 움직임을 미세 (micro 단위) 분석하고 시장을 통해 재화와 서비스의 배분 및 가격 결정이 어떻게 조정되고 있는가를 고찰하는 학문이 미시 경제학의 핵심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시장 원리를 중시하는 시카고학파 등은 미시 경제학을 ‘가격 이론 (Price Theory)’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경제 주체를 거시적으로 분석하는 거시 경제와 더불어 경제의 큰 기둥인 것이지요.

 

인류학자 Mary Douglas는 경제와 소비의 선순환에 대해 이렇게 서술하고 있습니다.

"돈은 거래를 중재하며 의식은 사회 경험을 포함하여 경험을 중재한다. 돈은 가치를 평가하는 기준을 제공하며 의식은 상황을 표준화하여 평가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돈은 현재와 미래 사이의 관계를 정립하여 주며 소비의 욕구 또한 그러하다. 은유의 풍요로움을 반영하는 동시에 이것은 주동적 소비가 아니라는 것이 분명해 진다. 즉, 돈은 단지 극단적인 특수 유형의 의식인 것임을 우리는 간과해서는 안된다."

 

  • 미시 경제학의 기본 개념

미시 경제학은 수요와 공급을 완전 경쟁 시장에서 가격 결정의 핵심적 경제 모델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완전 경쟁 시장은 외부의 개입과 시장 내부의 단위 세금을 통해 가격을 통제하게 됩니다. 또한 소비자들은 시장에 수요를 요청하고 생산자는 제공하는 양에 따라 상품의 가격이 결정되어 지는데, 이 가격은 시장의 안정적인 경제적 균형을 가져오게 되는 것입니다.

 

경제 변수가 다른 변수에 의해 어떠한 행동 변화를 나타내는지 측정하는 지표를 탄력성 이라고 합니다. 탄력성은 미지의 변수가 가지는 변화의 비율과 다른 변수의 변화 비율로 정량화할 수 있는 수치를 나타냅니다. 차후에 변수가 단위가 없는 인과적 영향을 제한하는 방법을 통하여 원인과 변화에 대한 변수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이에 해당하는 반응성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되어집니다.

 

 

탄력성을 포함하는 미시 경제 개념의 주요 경제 지표로는 가격 수요 탄력성, 공급 가격 탄력성, 수요의 소득 탄력성 등이 있습니다. 또한, 시간 제약의 개념에 의하여 탄력성을 기준으로 시장의 기회 비용 계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회비용은 차선책의 가치에만 의존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는 필연적으로 특정 한 가지를 포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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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운의돈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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