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마케팅 (Social Marketing) | 행복하게 홀로서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소셜 마케팅 (Social Marketing)에 대해서 이야기 해 보려 합니다.

 

전통적인 의미의 ‘상업적 마케팅’은 재정적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경제적 활동을 전개하는 것을 의미하지만, 소셜 마케팅은 ‘사회적 이익’을 달성하는 것이 주 목표를 이룬다는 것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소셜 마케팅은 1971년 ‘필립 코틀러’에 의해 제창된 마케팅 이념으로서,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소비자의 욕구와 원츠 (Wants) 를 분석하고 얼마나 효율적으로 소비자를 자극하거나 반응을 이끌어 낼 것인가에 대해서만 집중했던 기존의 마케팅 개념을 뒤집은 새로운 개념의 마케팅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보편적인 소셜 마케팅은 ‘소셜 미디어’를 통해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마케팅을 비상업적인 목표 달성을 위한 표준 상업적 마케팅 관행의 연장성으로 볼 것인지에 대해서는 단순화된 개념의 일부라고 주장하는 면면도 없지는 않습니다. 소셜 마케팅은 고객 참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 이익을 얻는 이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마케팅에서 두드러지는 특징은 사회적 활동에서의 마케팅에 관련한 모든 공공 부분 및 비영리를 유지하는 것에 있습니다. 공공 부문 기관은 관련 서비스 및 조직 목표의 홍보를 향상시키기 위해 표준 마케팅 접근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실이지만, 사회 복지와 관련된 주제와 관련하여 특정 소비자에게 특정한 행동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집중하는 사회적 마케팅과 혼동되어서는 안되겠습니다.

 

또한 소셜 마케팅은 상업적 마케팅과 혼동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업적 마케팅 담당자는 구매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는데, 그들은 제품 구매를 포함하거나 포함하지 않을수도 있는 대상 집단에서 잠재적으로 어렵고 장기적인 행동 변화를 만들고 싶어 하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소셜 마케팅 담당자는 끊임없이 변화에 적응하고 흐름을 주도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창출해야 합니다. 사회 변화를 유도하는 소셜 마케팅의 목표는 좁은 범위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기업 또한 고객의 입장에서 설수 있는 것을 사례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소셜 마케팅 캠페인은 소비자 그룹을 본질적으로 한정짓지 않는다는 특징을 나타내고 있는 것 역시 주목해야 할 내용입니다.

 

필립 코틀러와 ‘네드 로베르토 (Ned Roberto)’는 '소셜 마케팅이란 사회 변화 캠페인과도 같다. (Social Change Campaigns)'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사회 변화 캠페인은 다른 소비자들 (표적 수용자)을 적극적으로 설득하려하는 특정 그룹에 의해 조직된 노력의 일환입니다. 특정 아이디어, 태도, 관행 또는 행동의 수락 구분에 의해 전략적 소셜 마케팅과 운영 사회적 마케팅을 별도로 구분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사회적 마케팅은 사회적 혁신의 새로운 방법 중 하나로서 학자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탐구되고 있으며, 전문가 및 조직 간의 근거 중심 관행의 채택을 증가시키고 공공 부문 관리자 및 사회 사업가를 위한 핵심 기술로서 가치를 평가 받고 있습니다. 사회적 네트워크와 사회적 규범, 신규 사업과 신규 시장 및 공공 정책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 오는것을 포함하여 개인의 행동 변화를 넘어서는 사회 복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이며 공평하고 지속 가능한 접근법을 설계하는 접근 방식으로 인식되는 것이 오늘의 소셜 마케팅 (Social Marketing)입니다.

'홀로서기 프로젝트 > 마케팅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의 획득과 유지  (0) 2020.02.16
미시경제학 이론  (0) 2020.02.15
거시경제학 이론  (0) 2020.02.14
케인즈 경제학 (Keynesian Economics)  (0) 2020.02.11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0) 2020.02.10

SNS로 편하게 공유하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행운의돈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