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인즈 경제학 (Keynesian Economics) | 행복하게 홀로서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케인즈 경제학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합니다. 케인즈 경제학이란, 거시 경제학의 여러가지 이론 중 ‘존 메이 너드 케인스’가 저술 한 포스트 케인즈 경제학에 기초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로서 저서인 ‘고용 / 이자 및 화폐의 일반 이론’을 기초로 세우며 발전해온 경제학 학파를 칭하게 됩니다.

 

케인즈주의 경제는 대공황 , 2 차 세계 대전 및 전후 경제 팽창 (1945-1973) 의 후반 부분에 선진국 의 표준 경제 모델로 작용 했으나 석유 충격 및 스태그플레이션에 따른 영향을 일부 상실하였습니다. 케인즈주의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총수요가 불안정하고 시장으로의 공급 또한 불안정하기 때문에 자본주의 시장 경제는 경제 불황 (낮은 수요의 경우)과 인플레이션 (높은 수요의 경우)의 형태로 비효율적인 거시 경제 성과를 반복적으로 겪게되며 경제적인 측면에서 완화 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정책 대응, 특히 중앙 은행의 통화 정책 행동 및 정부의 재정 정책 조치가 포함되어 있어 경기 순환기 동안 생산량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 학자들의 주장입니다.

 

케인즈 원리 ( Fundamentalist Keynesian )는 ‘일반 이론’에서 케인즈의 입장을 ‘신고전파 경제학의 이론과 정책적 함의뿐만 아니라 그 환원 주의적 방법을 부정했다 “고 해석, 급진적인 포스트 케인즈 파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케인즈 원리를 탐구하는 경제학자들은 확률과 불확실성의 역할을 중시하고 있으며, 특히 로손, 캬라베리 피츠 기븐스 등의 1980 년대 중반 이후의 새로운 원리 주의자는 ‘케인즈 원리 일반 이론’ 제 12 장에서 불확실성의 논의와 ‘확률’의 철학적 사색과의 관계를 둘러싼 원전 해석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케인즈 경제학에서는 저축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하고 있습니다.

 

저축은 소비에만 국한되지 않는 경제적 소득의 일부이며, 개인의 소비는 투자에 할당되지 않은 지출의 일부, 즉 소비성 내구재에 대한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저축은 자본의 축적 (현금으로 소득 축적)과 내구재 구입을 총체적으로 포함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순기능적 축적 또는 자본 수요의 존재는 일반 이론의 단순화된 유동성 선호 모델에 의해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 또한 특징입니다. Keynes는 사회의 구성원인 한 개인의 실업이 과도한 임금으로 인한 고전적 이론을 거부하면 자산의 저축과 투자의 관계에 기초한 대안을 제안하고 있다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기업가의 인센티브가 사회의 구원 성향에 맞지 않을 때마다 실업이 발생하는 것인데, 저축과 투자의 수준은 반드시 동등하므로 소득은 저축하려는 욕구가 투자 유인 수준 이하로 유지되는 수준까지 유지 될 것을 주문하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통용되는 심리 법칙은 총 수입이 증가 할 때

소비 지출 또한 증가하지만 다소 적다는 것에 있다.

1970 년대에 접어 들어 미국 등 선진국이 스태그플레이션 ( stagflation )에 시달리게되면서 자연스럽게 케인즈 비판이 일어나게 됩니다. 신고전주의의 복권에 힘입어 새로운 경제체계에 적합한 신 고전파라는 생각이 주목 받게된 것입니다. 새로운 고전주의식 해석이 대두하는 다른 요인의 하나는 케인즈 경제학이 당시의 경제체제에 대하여 방법론적인 문제를 안고 있다고 간주 한 것에 대다수의 경제 학자들이 동의한 것에 있습니다. 케인즈 경제학의 큰 특징은 총 소비와 같은 거시 경제 변수가 미시 경제학에서 상정된 각 경제 주체의 최적화 행동과는 완전히 다른 메커니즘에 의해 결정된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각 경제 주체의 합리적인 행동과 총체로서 거시 경제 변수의 결정과의 괴리는 거시 경제 모형의 현실 적합성을 고려할 때 문제가 될 수있는 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케인즈 경제학은 본래 경제 환경의 변화 등을 태생적으로 결정하게 되는 변수를 외부적으로 주어진 모델에서 설명 할 수없는 매개 변수화 취급 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케인즈 교차 모델은 국가 지출을 나타냅니다.

 

실제 지출 Y *는 경제가 운용 되어질 평형에서 계획 지출 Y ^ E와 동일하게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Y의 형태는 두 방정식의 양쪽에 있으므로 재귀 연산이 적용 되는데, Y * 곡선은 항상 원점에서 시작하여 45도 대각선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그리고 Y ^ E 곡선은 항상 Y 축을 가로 채고 1보다 작은 기울기를 갖게 됩니다.

 

위의 수식에서 확인가능 한 사실은 소득 변화에 대한 소비자의 변화율을 한계 소비 성향이라고 부르고 있지만, 케인스 경제학에서는 한계 소비 성향은 현재의 소비 · 저축 결정 행동에 의해 규정된 일정한 매개 변수라는 것입니다.

 

소비자는 소득의 변화가 일시적인 것인지 영구적인 것인지 의해 다른 소비 결정을 내립니다. 즉, 소득 변화가 가지는 일시적 차이는 원래 수준으로 돌아오면 예측이 가능하지만, 현시점에서는 큰 폭의 소비를 늘리지 않고 미래 시점의 소비를 위해 저축을 늘리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소득 변화를 영구적인 것으로 예측하면 소득의 증가를 현재의 소비에 대비하여 변수의 모든 합에 여유를 갖게 해야 합니다. 결과적으로 가계가 합리적이라면, 한계 소비 성향은 소득 변화의 본질에 대한 예측에 의해 변화하는 내인성으로 변수이며 외생적인 변수가 아니게 됩니다. 이러한 합리적 때를 통한 최적화를 도모하는 경제 주체는 미래에 대해 예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의 행동을 결정합니다. 케인스 경제학에서는 이러한 경제 주체의 예측, 즉 기대하는 변수를 구할 수 없기 때문에 내생적인 변수를 외생적인 변수로 취급하게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홀로서기 프로젝트 > 마케팅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고객의 획득과 유지  (0) 2020.02.16
미시경제학 이론  (0) 2020.02.15
거시경제학 이론  (0) 2020.02.14
소셜 마케팅 (Social Marketing)  (0) 2020.02.13
마케팅이란 무엇일까?  (0) 2020.02.10

SNS로 편하게 공유하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행운의돈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