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 | 행복하게 홀로서기.

소셜 커머스 (Social Commerce)는 소셜 미디어, 소셜 상호 작용을 지원하는 온라인 매스 미디어 및 제품과 서비스의 온라인 구매 및 프로모션을 촉진하고 하 지원하는 사용자 기여를 포함한 전자 상거래의 총칭을 의미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전에 소셜 커머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그럼 사전적 용어에 대한 정의를 먼저 이해하도록 하겠습니다.

 

소셜 커머스라는 용어는 2005년 야후 (Yahoo)에서 처음 사용하게 된 개념으로서, 상품의 선택 목록 공유, 사용자 등급 및 기타 사용자 생성 콘텐츠 규격 정립, 등과 같은 온라인 협업 쇼핑으로 인해 생겨나게 된 신조어입니다.소셜 커머스는 유통 회사가 다음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첫째, 소셜 커머스는 기업이 고객의 사회적 행동에 따라 브랜드와 고객을 참여시키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둘째, 고객이 웹 사이트로 돌아갈 수 있는 인센티브를 제공하고자 노력합니다. 셋째, 웹 사이트에서 브랜드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는 플랫폼을 고객에게 안정적으로 제공하도록 합니다. 넷째, 고객이 경쟁 업체에 대해 조사, 비교 및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을 유도하는 데 있어 필요한 모든 유형의 정보를 제공함으로 자사의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도록 합니다. 소셜 커머스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는 웹 사이트에서 소셜 공유 및 기타 소셜 기능을 포함한 소매 업체를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주목할만한 예로서, 사용자가 구매를 공유할 수 있는 zazzl, 사용자가 올바른 제품을 찾기 위해 설문 조사를 만들 수 있는 macy, 다른 쇼핑 고객이 구매 한 제품의 실시간 피드를 보여주는 fab.com 등이 있을 것입니다. 현장의 사용자 리뷰는 소셜 커머스의 중요한 구매 경험 제공에 포함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여러 업계의 소스에 따라 고객 참여, 구매 전환 및 바이럴 마케팅을 활용한 브랜딩 전개 방식을 개선하는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 오프 사이트 소셜 커머스

오프 사이트 소셜 커머스에는 소매 업체 웹 사이트의 외부에서 발생하는 모든 활동이 포함되게 됩니다. 여기에는 페이스북 마이크로 마켓, 트위터, 핀터레스트 (Pinterest) 및 기타 소셜 네트워크, 광고 등의 제품 게시가 포함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대형 브랜드가 그러한 접근 방식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연구소의 최근 발표에 의하면 페이스북의 15억 사용자 중 2%의 고객만이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상품 및 서비스를 구매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마케팅 채널의 도달률 저하는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사이트에 참여하는 것 만으로는 구매 의사가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 vs 오프 사이트 소셜 커머스

소셜 커머스는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소매 유통 단계에서 채택되지 않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개념이라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셜 커머스 전략을 기획할 때,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와 오프 사이트 소셜 커머스 간의 중요한 차이점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오프 사이트 소셜 커머스는 소셜 웹 사이트가 아닌 소셜 플랫폼에 있는 소셜 미디어 브랜드 페이지 또는 플러그인으로 구성되고 있으며,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는 실제 웹 사이트에 소셜 레이어를 추가하는 것 만으로 구성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의 주요 이점은 사용자가 실제로 전환할 수 있는 위치에 사용자를 유지하고자 유효한 개념의 소셜 레이어를 통하여 사이트 경험을 향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소셜 커머스가 계속 성장하고 발전할 것은 분명하지만, 온 사이트 소셜 커머스는 소매점과 소비자 모두에게 매우 가치가 있다는 것 또한 간과해서는 안될 중요한 마케팅 인사이트입니다.

 

  • 소셜 커머스의 트렌드 변화

2018년을 기점으로 소셜 커머스에는 네트워크 오케스트레이터 컴퍼니 (Network Orchestrators Companies)가 제시하는 몇 가지 유형의 트렌드에 영향을 받았다는 사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여기서 현대의 성공적인 전자 상거래 브랜드가 사회에 지속적인 관심을 이끌어 내는 것만을 추구하지는 않는다는 사실 또한 알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은 한해에 매일 1,180,000,000 명의 신규 사용자를 유입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2019년 현재까지 약 30억 이상의 활성 사용자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기존 8억 명 이상의 사용자와 플랫폼 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이 있었기 때문에 이끌어 낼 수 있었던 유의미한 변화 사례로 들 수 있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Instagram)의 또 다른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2016년을 기점으로 매년 약 5억 명의 활성 사용자를 유입한 인스타그램은 플랫폼과 사용자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매년 5억명 이상의 신규 사용자를 자사의 플랫폼에 유입하는 프로모션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게 됩니다. 이러한 도구 (플랫폼)을 활용하여 소셜 커머스를 진행하고자 하는 유통 회사는 다음과 같은 미래의 변화를 짚어낼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등장

현대의 소비자는 유명인사의 광고 멘트보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Micro-Influencer)를 중심으로 한 직접적인 소비 관여에 보다 더 깊은 신뢰성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의 종류는 다양하게 들 수 있겠습니다. 그들은 특정 직업군에 한정되어 있지 않으며 디자이너, 사진작가, 운동선수, 학자, 학생,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브랜드의 서비스와 상품에 대해 평가하기를 주저하지 않습니다. 소셜 미디어와 같은 콘텐츠 확산 플랫폼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빠른 성장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으며, 보다 더 많은 잠재적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참여율을 높이기 위한 브랜드의 이상과 가치를 실현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Pinterest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핀터레스트 (Pinterest)는 오늘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 네트워크 중 하나이며 소셜 커머스 시장에서의 지배력이 갈수록 확장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는 자사의 플랫폼을 단순히 사진 이미지를 활용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장소가 아니라 모든 것이 수집 및 구매가 가능한 실제적이고 강력한 마케팅 툴이 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핀 (Pin) 서비스는 자체적 큐레이션 기능을 활용하여 보드에 고객의 사진을 포함시키고 사이트에서 이에 대한 트래픽을 최대치로 증가시켜 소셜 커머스의 이미지 검색 기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켰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 소비자가 직접 만든 Facebook의 광고 활용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마케팅 트렌드로서, 전문 광고 대행사가 제작한 광고가 아닌 고객의 살아있는 리뷰 및 사용 후기를 활용하여 고객의 뉴스 피드에 완벽하게 들어맞는 광고를 만들어 잠재적 소비자의 제품 및 브랜드 참여 가능성을 높이고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게 하는 것이 있습니다. 이는 직접적인 광고 노출을 인지하지 못하도록 한다는 것에 기존의 마케팅과는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하고 있으며 이를 네이티브 광고 (Native Marketing)라고 정의하기도 합니다. 소비자는 광고의 형태를 인식하지 못한 채 브랜드가 제공하는 메시지에 공감하게 되고 이는 자연스럽게 구매 전환으로 이어져 새로운 형태의 소셜 커머스가 제공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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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운의돈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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