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 수입? 무역 창업의 아이템은 무엇부터? | 행복하게 홀로서기.

무역에는 크게 수출 판매와 수입 후 내수시장 판매가 있습니다. 무역 창업을 하기 위해선 어떤 아이템을 어떤 방식으로 유통시켜야 돈을 벌수 있을까요? 사실은 저 역시 큰 고민입니다. 최근에는 중국 B2B 사이트를 활용하여 아이템을 사입, 국내에 유통시키는 형태로 많은 창업자들이 1인창업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저의 현재 생각으로는 수출을 먼저 해 보는게 어떨까 고민 해 봤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같은 방법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 첫번째. 수출할 아이템을 먼저 정한 다음에 공급업체와 해외바이어를 찾아서 오더를 성사시킨다.
  • 두번째. 공급업체를 먼저 확보해서 해당 업체가 공급하는 아이템의 해외바이어를 찾은 다음 오더를 성사시킨다.
  • 세번째. 먼저 해외 바이어를 확보해서 해당 바이어가 사고자 하는 아이템을 공급해줄 업체를 찾고 오더를 진행한다.

 

이 세가지 방법이 반드시 정답은 아닙니다. 똑같은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했는데 어떤 사람은 성공하기도 하고 어떤사람은 실패할수도 있는것이 사업입니다. 언제 시작했느냐에 따라서 똑같은 아이템을 가지고 시작한 사람들의 성패가 갈리는 경우도 어렵지 않게 찾아볼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이템을 찾기에 앞서 다음과 같은 리스크는 사전에 제외하고 아이템을 찾아보려고 합니다.

 

  • 거래의 규모가 자신의 자본능력이나 리스크 관리범위를 넘어서는 것.
  • 물건 원가에 비해서 지나치게 부피가 크거나 무게가 많이 나가는 경우. (부대비용으로 인한 판매가 상승)
  • 거래당사국 정부기관에 의해서 수출입거래가 제한될 위험이 있는 아이템.
  • 해당 아이템을 공급할 업체와 지속적 거래가 가능하다고 판단되는 아이템.

 

-중소기업 제품을 찾아보자.

대기업의 유명한 제품들은 일단 제외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대기업들은 자체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할수 있는 인적자원과 자본동원능력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저희같은 초보무역업자가 대기업제품을 수출할 기회를 잡기에는 무리가 따를것이라는 판단을 했습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제품이라고 오더를 쉽게 따낼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무역관련기관이나 지자체, 중소기업청등에서 얼마나 많은 수출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요즘인가요. 마음만 먹기에 따라서 조금만 발품을 판다면 중소기업에서도 자체적으로 해외시장을 얼마든지 개척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 있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어디에나 틈새시장은 있기 마련입니다. 아무리 수출지원제도가 잘 되어있다고 하여도 중소기업 입장에서 자체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해서 오더를 받기에는 인적자원의 가용범위에 대한 한계가 드러납니다.

 

특히나 이제 막 시작하는 기업이나 사업의 규모가 크지 않은 중소기업에서 수출을 담당할 직원을 따로 두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기 마련입니다. 문제는 이런 업체일수록 숨어있을 확률이 크다는 것인데 이런 조건을 완벽하게 충족시키는 업체를 찾는 일종의 공식같은것은 아직까진 없다는 것이 아쉽습니다. 여기서 저의 경험을 이야기 해 보겠습니다.

 

지방자치단체나 관련기관을 통해서 숨어 있는 업체를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지방자치단체 또는 관련단체 중에서는 해당 지역 또는 단체에 속한 신생 기업 중에서 국내외 시장의 판로를 개척하고자 하는 업체에 관한 정보를 소개하거나 매칭시켜주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소기업진흥공단이나 서울산업통산진흥원에서 주기적으로 경제신문 지면을 통해 판로개척을 희망하는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 해 주는것이 대표적입니다.

 

또 한가지 방법은 국내에서 개최되는 전시회에 출품한 업체들을 상대로 수출가능성을 타진 해 보는것입니다. 물론 저희같은 개인무역업자가 원하는 완벽한 조건을 갖춘 중소기업을 찾는것이 쉽지많은 않습니다. 설령 그런 업체를 찾는다고 하여도 해당 업체에서 선뜻 수출에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고, 막상 해외시장을 개척해보면 별다른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중도에 포기해야 하는 경우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따라서 수출아이템을 찾을 때는 좀더 넓은 시야로 다양한 아이템을 찾을 필요가 있겠습니다.

 

SNS로 편하게 공유하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행운의돈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