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 개발을 위한 사이트 활용하기. | 행복하게 홀로서기.

무역과 관련된 비즈니스를 시작하기 위해서 대부분의 초보 사업가들은 아이템을 제일 먼저 고민하기 마련입니다. 물론 저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 블로그의 시작과 함께 무역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아직까지 어떤 아이템을 취급하고 어떤 경로로 판매를 할 것인지에 대한 그림이 그려지지 않고 있는데요..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기 위한 공부를 하면서 아이템 선정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바이어 개발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무역거래를 성사시키기 위해서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해외 거래처와의 거래를 성사시켜야만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경쟁력이 있는 해외의 공급업체, 혹은 구매력이 있는 해외의 바이어 개발하고 확보하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해외 거래처 및 해외의 바이어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발할 수 있겠습니다. 저 또한 공부한 내용을 바탕으로 다양한 경로를 통해 바이어 개발과 아이템 발굴을 진행하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바이어 개발을 위한 웹 사이트 활용.

해외거래처 및 바이어를 개발하기 위해 저희 같은 초보 무역 사업가들이 가장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방법은 인터넷 사이트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수출을 하기 위해 인터넷과 다양한 SNS 채널을 활용하여 웹 사이트 혹은 소통 가능한 채널을 운영하고 기업 및 제품에 대해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해외 바이어들이 찾아오도록 하는 노력이 우리 같은 초보 무역 사업가들에게는 특히 중요한 업무가 되었습니다. 또한, 수입을 진행하기 위해서 해외 공급업체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고 해당 기업의 정보 및 취급상품에 대한 상세정보를 확인하는 것 역시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매번 해외 공급업체의 정보를 찾기 위해 전시회를 방문하거나 공장을 찾아갈 수는 없을 테니까요.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사이트를 활용한 방식으로 해외 거래처를 개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인터넷상에는 너무나 많은 웹 사이트가 존재하고 있고 수출하려는 기업이 아무리 사이트를 잘 만들어 둔다고 하여도 바이어가 찾아온다는 확실한 보장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인터넷으로 검색을 하면 워낙 많은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에 인터넷 검색을 활용하여 해외 공급업체 및 바이어를 찾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런 수고를 덜어주기 위해 우리는 무역거래를 알선해 주는 사이트를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역거래 사이트란 전 세계의 바이어와 셀러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으로서 셀러가 자신이 수출하고자 하는 수출품과 관련된 정보를 사이트에 올려놓으면 바이어가 해당 수출희망 아이템을 살펴보고 마음에 드는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에게 연락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되어집니다.

현재까지 가장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는 무역거래 사이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이트 이름 사이트 주소 설명

EC21

www.ec21.com
 

한국에서 운영하는 무역거래 사이트.

품목별 바이어 정보 검색이 가능하다.

Alibaba (B2B)

 

Alibaba (C2C)

www.alibaba.com

 

www.1688.com 

 

세계 최대의 B2B 사이트.

중국 내수용 사이트와 구분해서 사용 가능.

EC Plaza www.ecplaza.net
 

한국에서 운영하는 무역거래 사이트.

특화된 멤버십 제도를 별도 운영.

Tradekey www.tradekey.com  중동지역 유저의 비중이 높은 B2B 사이트.
Globalsources https://www.globalsources.com/ 홍콩 기반의 B2B 사이트.

 

상기의 사이트는 품목에 상관없이 전 세계의 셀러와 바이어를 연결해주는 역할을 하는 무역거래 알선 사이트입니다. 반면, 특정품목에 한정 지어 보다 더 특화된 거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트도 있습니다. 다양한 품목을 접할 수는 없지만 해당 품목을 취급하는 바이어들의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거래 성사율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다음과 같은 사이트도 주목 해 볼만 합니다.

 

구분 사이트 주소 취급품목
식품 www.21food.com  식품, 주류, 곡물, 채소, 과일
미용 www.beautyb2b.eu  미용장비, 모발용품, 건강용품, 치아관리제품
산업기계 www.directindustry.com  공구, 산업용기계, 계측기, 환경관련제품
의료 www.medicalexpo.com  의료용품, 의료기구, 물리치료용품
건축 www.archiexpo.com  가구, 조명기구, 실내장식용품
해양 www.nauticexpo.com   해양장비, 선박용품

-사이트만 활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무역거래 알선 사이트들은 이용하기도 편리하고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바이어와 셀러가 방문하기 때문에 해외 거래처 및 바이어를 개발하는데 유용한 플랫폼으로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의 특성상 세계적으로 유명한 공급업체나 바이어들의 경우에는 굳이 이런 플랫폼을 방문하지 않더라도 거래관계를 맺고자 하는 업체들이 많기 때문에 이런 사이트를 통해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거래처를 만날 가능성은 그리 높지 않습니다.

 

따라서 전적으로 사이트만 활용한 바이어 개발은 무리가 있기 때문에 조금 더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바이어 개발에 박차를 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바이어 개발에 대해서는 다른 포스팅에서 조금 더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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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행운의돈까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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