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의 우리가 주목해야 할 트렌드. | 행복하게 홀로서기.

매해 연말을 기점으로 신년에 주목해야 할 트렌드를 정리한 책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저서로는 김난도 교수의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가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트렌드를 예측한 저서 별로 내용이 조금씩 상이한 듯 하지만 이를 비교해서 읽어보면 전체적인 맥락과 흐름을 이해하는 시각을 가지는 것에 있어 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웹서핑 중에 트렌드를 예측한 각 저서들의 핵심 포인트만 정리한 자료가 눈에 띄어 이번 포스팅에서 공유를 합니다. 조금 늦은감이 없지 않지만 이렇게 다양한 저서를 한눈에 비교 분석해 놓은 자료는 저도 처음이라 더 귀중한 자료라고 생각됩니다. pdf첨부 파일과 더불어 이미지 파일도 함께 공유를 하고자 합니다.

 

 

2020년에 우리가 주목해야 할 트렌드를 주관적 시선에서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마이크로 트렌드의 진화' 입니다. 마이크로 트렌드는 마케팅적 관점에서 옴니 채널 마케팅을 보다 심화하여 소비자의 취향을 파고드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관점이었습니다. 하지만 시대는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변하고 있습니다. 이론적 접근이 아닌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변화는 쉽게 관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으로 인한 경제성장 둔화, 정보의 과잉공급과 데이터로 초연결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밀레니얼 세대의 사회 진출, 저출산으로 인한 소비 위축 등으로 인해 소비의 트렌드와 시장의 흐름이 바뀌어 가고 있는 시대를 우리는 이미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소비자 생태계의 변화로 인해 기술의 변화 역시 점진적으로 가속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저는 대표적인 사례로 'UX (사용자 경험) 강화를 예시로 들고 싶습니다.

 

 

  • 2020년 주목해야할 기술 트렌드 : 예측 분석을 활용한 UX (사용자 경험) 강화 

예측 분석은 데이터 마이닝, 인공지능, 통계 및 모델링, 머신 러닝과 같은 IT기술을 활용하여 빅데이터를 분석 및 구축, 기업에서는 미래의 소비자 행동을 사전에 예측하고 이를 마케팅 및 판매 촉진 활동에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 글로벌 기업인 애플, 구글, 페이스북과 같은 거대 IT 기업들은 AI 통합을 활용한 예측 분석을 적용하여 소비자 경험 (UX / UI)를 강화하는 전략을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대표적 미디어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넷플릭스는 사용자들의 행동 데이터를 면밀히 분석하여 보고 싶어할 만한 프로그램을 계속 추천해주는 알고리즘으로 유명한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데이터, 스토리지 및 컴퓨팅 파워의 폭증으로 예측 분석의 중요성은 갈수록 커질 것으로 예상되어집니다.

 


변화하지 않으면 도태되는 세상에서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2020년 우리가 주목해야 할 트렌드를 간략히 정리 해 보았습니다. 정보의 과잉과 변화 속도의 가속화는 점점 더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의 틈바구니 속에 우리의 등을 떠미는 듯한 느낌이 없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변화하지 않아도 리스크, 변화해도 리스크라면 저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는 쪽을 택해야겠다는 생각입니다. 부디 이번 포스팅이 2020년 트렌드를 파악하고 여러분의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감사합니다 ^^

2020트렌드전망_총정리.pdf
0.28MB

 

SNS로 편하게 공유하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행운의돈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