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사시험 공부와 국제무역사 공부에 참고하면 좋은 짧은 지식들 (운송용어 1) | 행복하게 홀로서기.

-운송용어

관세사시험과 국제무역사 공부를 하면서 자주 접하는 단어 중 운송용어, 그중에서도 컨테이너에 관련한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운송관련업무는 포워더를 통해서 진행하므로 운송과 관련된 전문용어나 구체적인 운송절차까지 전부다 이해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관세사시험이나 국제무역사 공부를 위해서가 아니라 포워더 혹은 해외바이어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라도 기본적인 운송용어 정도는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은 마음에 이번 포스팅을 이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1)컨테이너

-FCL 그리고 LCL

FCL은 Full Container Load의 약자로 단독으로 컨테이너 1대 이상을 채워넣을 수 있는 양의 화물을 뜻하고, LCL은 Less than Container Load의 약자로 단독으로 컨테이너를 완전히 채울수 없는 소량화물을 의미합니다. FCL이냐 LCL이냐에 따라서 운임의 계산방법은 달라지게 됩니다. 즉 FCL의 경우에는 화물의 양이나 수량에 상관없이 컨테이너 한 대당의 운임이 부과되고 LCL의 경우에는 CBM 단위당 운임이 부과되어지게 됩니다. 국제무역사 공부를 하신다면 인코텀즈와 더불어 지속적으로 나오는 개념이니 반드시 이해하시고 넘어가시면 좋겠습니다.

 

-CBM

CBM이란 Cubli Meter의 약자로서 부피의 단위를 나태내며,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1미터일 때의 부피를 1CBM이라고 합니다. 수출화물의 CBM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화물을 포장한 카튼박스의 규격 (가로 x 세로 x 높이)을 곱해서 박스 하나의 CBM을 구한 다음 총 박스 수를 곱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로 x 세로 x 높이가 각각 50cm, 60cm, 100cm인 박스 10개에 포장된 물건을 수출한다고 하면, 박스 하나의 CBM은 0.5 x 0.6 x 1 = 0.3 CBM이 됩니다. 따라서 전체 화물의 CBM은 0.3 x 10 = 3CBM이 됩니다.

 

 

카튼박스의 규격 (가로 x 세로 x 높이) = 박스 하나의 CBM

박스 하나의 CBM x 총 박스 갯수

 

예) 가로 x 세로 x 높이가 각각 50cm, 60cm, 100cm인 박스 10개에 포장된 물건을 수출.

박스 하나의 CBM =>0.5 x 0.6 x 1 = 0.3 CBM

전체화물의 CBM => 0.3 x 10 = 3CBM

 

 

이론적으로 20피트 컨테이너의 최대적재용량은 33.2 CBM이고 40피트 컨테이너의 최대적재용량은 67,11CBM이나, 선적과정에서 발생하는 공간을 감안하여 평균적으로 20피트 컨테이너에는 25CBM, 40피트 컨테이너에는 55CBM 정도를 적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출화물의 총 CBM을 계산해서 25CBM에 근접하면 FCL로 처리하고, 25CBM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소량화물의 경우에는 LCL로 처리하게 되는것이 일반적입니다.

 

-CT

CT는 Container Terminal의 약자로서 컨테이너 전용부두에 설치되어 있는 컨테이너 집결지를 뜻하며, 관세사시험 및 국제무역사 공부에도 자주 등장하는 용어 중 하나입니다.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수출화물이 선적되기 전이나 수입화물이 하역되어 대기하는 장소라고 이해하시면 좋겠습니다. 수출입화물은 FCL이냐 LCL이냐에 따라 CT 내에 설치되어 있는 CY와 CFS에서 송하인 또는 수하인과 선박회사 간에 화물의 인수가 이뤄지게 됩니다.

 

-CY

CY는 Container Yard의 약자로서 수출 시 선박에 컨테이너를 싣기 전이나 수입 시 선박에서 내린 컨테이너를 모아두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선박회사의 입장에서 수많은 송하인 또는 수하인을 상대로 개별적으로 컨테이너를 인수하거나 인도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CY를 지정해서 송하인 또는 수하인들로 하여금 CY에서 화물을 인도하거나 인수해가도록 하고 있습니다. 

 

-CFS

CFS는 Container Freight Station의 약자로서 LCL 화물의 경우 복수의 송하인으로부터 수출화물을 인수해서 컨테이너에 적재하는 작업을 하거나, 수입화물을 컨테이너에서 하역하는 작업을 하는 장소를 의미합니다.

SNS로 편하게 공유하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행운의돈까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