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에 관한 정의 - 1 | 행복하게 홀로서기.

브랜드란 이름, 용어, 디자인, 기호 또는 판매자의 재화나 서비스를 뚜렷하게 식별하는 기능적 상징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브랜드는 비즈니스, 마케팅 및 광고에서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름을 사용한 브랜드는 때때로 일반 브랜드 및 상호를 지칭하는 브랜드와 구별되게 됩니다.

 

브랜드는 생산자를 구별하는 이미지와 텍스트, 경험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좁은 의미에서는 특정 상품이나 회사를 나타내는 상표 및 디자인, 표지, 숫자, 글자, 서체, 특정화 된 이미지인 로고 및 색상, 구호, 동작 등을 포함하게 됩니다. 또한, 브랜드는 기업의 유무형 자산으로서 소비자와 시장에서 해당 기업을 나타내는 지적 자산 가치를 나타내는 지표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브랜드는 문화나 경제 전반에 걸쳐 현대의 소비산업 사회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라고 평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브랜딩의 관행은 기원전 2,700년에 가축 브랜드에 종사한 것으로 알려진 고대 이집트인들로부터 시작된 것으로 학자들에 의해 추측되고 있습니다. 최초의 브랜드는 동물의 피부에 레코딩 및 독특한 기호를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가축과 본인 소유의 가축을 구별하기 위해 사용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의미하는 브랜드 용어는 제품이나 회사의 전략적 성격을 의미할 수 있도록 그 범위가 광범위하게 확장되어 왔으며 이제 '브랜드'는 소비자가 인식하고 구매할 수 있는 가치와 약속을 시장에 제시하는 수준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물을 브랜딩 하는 관행은 인간의 의식주를 포함한 이 세상의 모든 유무형 소비재를 판매용으로 제공하는 광범위한 포장재로 확장시키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브랜딩은 농부와 도예가 및 상인들이 자신의 상품과 다른 상품 간의 구별을 위한 표식으로 사용되도록 용도가 변형되어 갔습니다. 최초의 브랜딩 또는 프로토 타입의 브랜드 형태는 현지 조건에 따라 아프리카, 아시아 및 유럽 전역에서 서로 다른 시간에 자연스럽고 독립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준 브랜드 (quasi-brand) 역할을 한 씰은 진나라 초기 중국 제품 (221 ~ 206 BCE)에서 발견되기도 하였습니다.

 

출처 Financial Times

기원전 3,000년경에 메소포타미아 문명의 우르에서는 중국 진나라에서 발견된 유사 형태의 실린더 씰이 사용되었고 이를 활용하여 재화와 재산 표시를 용이하게 하였던 것으로 추측되고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 도자기에 대한 자국 시장의 씰 사용은 일상적이었던 것으로 판단되는데, 도자기와 같은 방식의 신원 표시는 고대 이집트에서도 주로 사용되었던 기호 사용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9세기의 대중적 브랜드 마케팅의 특징은 기존의 제품 거래와는 다르게 잘 포장된 제품의 출현으로 인한 브랜드 사용의 보급이었습니다. 영국의 산업혁명이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간 사건으로 인하여 비누 같은 일상적 가정생활용품이 지역 사회에서 중앙 집중식 공장으로 옮겨가기 시작했습니다. 공장에서는 자신의 제품을 출하할 때, 자신들만의 상표를 제품에 로고 형태로 부착하여 구분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준 브랜드로서 기업의 가치를 높여가기 시작한 형태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로 인하여 소비자의 뜨거운 반응과 취향을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은 기업의 입장에서 마케팅적으로 큰 자산이 되었을 것입니다.

 

미디어의 발명은 마케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력을 발휘했다.

 

20세기 초에 등장한 '미디어'의 존재는 기업의 입장에서 새로운 메시지가 돋보이는 기술의 개발이 필요함을 알리는 역사적 사건이었습니다. 기업의 슬로건과 마스코트, 심벌 등이 1920년대 무성 라디오와 1930년대 텔레비전 방송에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공장을 소유한 제조 업체는 소비자가 사회적, 심리적, 인류학적 측면에서 브랜드와의 관계를 지속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방식의 새로운 질서 정립이 필요함을 인식하기 시작했던 시기입니다.

 

광고주는 소비자의 구매 활동에 대한 통찰력을 얻기 위하여 동기 부여에 대한 연구 및 소비자 행동심리에 대한 조사를 활용하기 시작하였고, 심리학과 문화 인류학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활용하여 소비자가 자신의 개성과 일치하는 제품을 고를 수 있도록 지속적인 캠페인을 전개하는 활동을 이어나갔습니다. 이것이 오늘날 브랜딩의 시초라고 할 수 있습니다.

 

SNS로 편하게 공유하세요 :>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행운의돈까스
,